본문 바로가기
일상/아킬레스건 재활

아킬레스건 수술 재활 4주차(220525~220607)

by 러너하이 2022. 6. 20.

아킬레스건 수술 4주 차입니다. 4주 차에 진행사항 및 통증에 대해 기록하기 위해 글을 씁니다. 아킬레스건 파열로 재활 진행 중에 항상 새로운 통증이 겁이 났습니다. 조금이나마 아킬레스건 수술로 힘들어하시는 분들에게 공유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5월 11일부터 5월 24일까지 보조기 착용 후 목발을 짚으면서 하루 30분씩 걷기 운동 3번을 2주간 했습니다. 그리고 5월 25일 병원을 방문을 하여 진료를 받았습니다. 의사 선생님은 발바닥을 아래로 밀었을 때 얼마나 힘이 들어가지는지 확인하셨고, 저의 상태를 보고 상태가 양호하다며 목발 빼고 보조기만 착용하여 걸으라고 했습니다. 처음 목발 없이 걸었을 때는 무서워서 제대로 걷지 못했습니다. 내 다리가 나의 무게를 버텨줄까라는 생각에 겁을 먹었지만, 처음만 겁이 나지 계속하시다 보면 적응되니 너무 겁먹지 마시고 계속 운동을 해주시면 됩니다.

 

운동은 이렇게 하세요.

5월 25일부터는 보조기만 착용해서 2주간 걷기 시작했습니다. 여기서 제일 핵심은 발바닥을 밀어주면서 걸어야 됩니다.  발바닥을 밀지 않고 걸으면 운동효과가 크게 없습니다. 그래서 항상 운동을 할때 발을 옆으로 하지 마시고 발바닥을 밀어주는 습관을 들이셔야 됩니다. 첫 주는 안전하게 집에서만 걷기 운동을 했고, 2주 차 때부터는 밖에 나가서 운동을 했습니다. 보조기는 다리가 꺾이지 않게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운동해주시면 됩니다.

 

통증은 이랬어요.

첫주에는 아침에 일어나서 발을 디딜 때마다 발목 쪽에 찌릿한 느낌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매번 한 번에 일어서기보다는 발이 어느 정도 적응할 수 있게 무게를 실어주고 일어났습니다. 그리고 보조기를 착용하면 착용한 다리와 다치지 않는 다리의 길이 차이가 생겨 골반에도 통증이 왔었습니다. 그래서 다리도 중요하지만 골반이 틀어지지 않게 스트레칭 및 복근 운동, 골반 근육운동을 꾸준히 해주시면 좋습니다. 복근 운동, 골반 근육 운동은 필수이니 무조건 해주셔야 됩니다. 

 

재활하면서 느낀 점은 이랬어요.

2주간 목발을 짚고 걸어보고, 2주간 보조기만 끼고 걸어보니 결국에는 일상에 빠르게 회복하기 위해서는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운동과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주어야 됩니다. 통증이 있더라도 계속 걸으면 몸이 적응을 하게 됩니다. 붓기 같은 경우에는 어쩔 수 없이 계속 생깁니다. 왜냐하면 종아리 근육이 아직 제대로 된 역할을 못해주기 때문에 피가 아래로 내려갔다가 올라가지 못합니다. 그래서 항상 다리를 부었을 때 심장보다 높게 다리를 들고 얼음찜질을 해주시고, 다리 마사지를 자주 해주시면 좋습니다.

 

아킬레스건을 다친 모든 분들이 빨리 일상생활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하루하루 운동을 하다보면 자신도 모르게 빠르게 몸이 회복되는 것을 느끼실 겁니다. 항상 우울해하지 말고 파이팅해서 모두 행복했으면 좋겠습니다.  

 

https://runnershigh.tistory.com/91?category=1010606 

 

아킬레스건 수술 재활 5주차 (220608~220622)

아킬레스건 수술 후 재활 5주 차입니다. 5주 차 진행사항 및 통증에 대해 기록하기 위해 글을 씁니다. 처음 겪어본 아킬레스건 파열이기 때문에 새로운 통증이 나타날 때면 걱정이 앞섭니다. 아

runnershigh.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