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한 문장 남기기

시간 기회비용을 생각해본적이 있으세요?

by 러너하이 2024. 4. 21.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평일에 일을 하고 주말에는 쉬고 싶어 유튜브를 볼 때가 있다. 이 소중한 시간에 유튜브만 보고 있는 게 맞는 걸까. 나는 그냥 이 금 같은 주말 시간을 빨리 흘려보내고 싶어 재미난 유튜브를 찾아보고 있는 건 아닌지 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다.

 

레버리지를 읽으며

 

 

시간 기회비용은 당신이 현재 하고 있는 업무나 소비된 시간의 비용을 의미한다. 대부분의 사람은 시간 기회비용을 인지하지 못한다. 비용을 발생시키는 것은 당신이 하고 있는 일이 아니라 당신이 하고 있지 않은 일이다. 열심히 일하는데도 기회가 보이지 않는 이유는 당신에게 돈을 벌어다 줄 일이 지금 하고 있는 일이 아니라 하고 있지 않은 일이기 때문이다. 시간을 어떻게 투자하고 있는가. 그 시간에 무엇을 하고 있지 않은가. 이 두 가지 질문으로 스스로를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측정하라. 끊임없이 자신에게 "이 일이 투자된 시간 대비 최고의 보상을 주는가?"라고 물어보라. 이 간단한 질문으로 당신이 시간을 잘 사용하고 있는지, 올바른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지, 최대의 레버리지를 얻고 있는지 점검할 수 있다.  

 

 

이 문장을 읽고 지금까지 나는 어떻게 시간을 보냈는지 돌이켜 보게되었다. 그 전까지는 이 시간을 어떻게든 흘려보내기 위해 살았다면, 앞으로는 내가 원하는 인생과 목표를 정하고 그것을 이루기 위한 시간 계획을 세워, 인상적인 하루를 만들어 보겠다는 생각이 크게 든다.

반응형

댓글